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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나라-선진당 연대?, 자승자박 수(自繩自縛 手)다.

碧 珍(日德 靑竹) 2009. 7. 14. 16:15

    [객원칼럼 벽진]

     

    韓나라-선진당 연대?, 자승자박 수(自繩自縛 手)다.

     

                                                    李회창은 충청연대를 근거없는 말이라 부인하고 있다. 

     

    근래 선진당 李회창 총재와 여권의 일부 親李계 인사들이 연대 가능성을 시사하는 언급을 함으로써, 여권의 충청권 접근을 위한 保守 聯合과 합당 등을 통하여 충청권 기반이 강한 자유선진당과 손잡는 것을 뜻하는 保守 聯合論이 여권에서 제기되고 있다.

     

    그러기에 여권이 자유선진당과의 정책 공조를 통하여 충청권 지지기반 강화를 하겠다는 충청권 연대론이 정가의 관심거리로 등장하고 있는데, 직접적 계기는 9일 여권 내에서 거론된 선진당 인사 기용설에 대하여, 정책 목표나 정치 상황에서 연대-공조한다면 총리고 장관이고 하는 것은 좋다고 밝힌 李회창 자유선진당 총재의 발언이 단초가 되었었다.

     

    그러나 지난달 李 회창 총재는 충청권과 연대를 하려면 공조의 틀을 만들고 그 위에서 총리나 장관 이야기가 나와야 하는 것 아니냐며, 그런 이야기도 없이 사람을 빼어갈 듯이 하는데 장난치는 것도 아니고 무엇이냐며 얼마 전까지만 해도 沈대평 대표 등 충청권 총리설이 거론되자 장난치는 것도 아니고 이게 무엇인가라며 냉소적 반응을 보이며 반발했었는데, 그래서 선진당 측은 원론적 이야기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지난달 李 회창 총재의 발언에 비추어 보면 상당히 적극적 자세로 보인다.

     

    즉 현실적으로 이번 임시국회에서 비정규직법이나 미디어법의 직권상정 및 강행처리에 선진당의 협력이 필요로 하고, 그에 따른 야당 반발과 비난 여론을 희석하는 데도 일조를 할 수 있고, 또한 나아가 民主黨의 지지 기반을 湖南권 안에 가두어 두는 동시에, 한편 정권의 지지도 유지와 10월 재.보선과 2010년 6월의 지방선거 등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것이며, 그러나 무엇보다도 朴근혜 전 대표의 영향력도 嶺南권에 한정할 수 있다는 靑와대와 親李 주류 계산도 간과할 수 없어 보이며, 또한 충청권 연대론의 관심은 그 최종적 효과가 과거 3당 합당이나 DJP 연합 못지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忠淸권 연대론의 정치적 효과는 분명하게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문제가 없는 것도 아닌 것은, 충청권 연대론에 대한 우려를 지울 수 없는 것은 政治工學的문제와 地域主義的 視覺이 크고 짙게 저변에 깔려 있고 한나라당 내 非주류라지만 朴근혜 전 대표와 親朴계가 반발한다면 소탐대실(小貪大失)하는 모양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일에 한나라당과 선진당 연대가 가시화된다면 保守 理念과 忠淸이란 지역이 외견상 매개 고리로 하는, 외견상 사실상의 小聯政 형태가 될 수 있으며, 한나라당과 선진당 연대의 가시화 여부는 이달 중 예상되는 개각을 통하여 가시화되어 나타날 것으로 예견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保守와 忠淸을 매개삼은 人爲的 연대는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한나라당과 선진당 연대의 최종 성사에 대하여는 회의적 시각도 상당하며 만만치 않는 가운데, 保守 진영에서 朴근혜 전 대표의 고립화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親朴의 경계와 반발도 걸림돌이 되어 내우외환을 자초할 수도 있어 회의론도 많은 것이다.

     

    한나라당의 親李계 핵심 의원도 여권 일부에서 2010년 지방선거 전에, 선진당과 손잡는 것을 검토하자는 얘기가 나오는 것은 사실이라며 연대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고 있는데, 여권의 연대론자들은 保守세력 대결집과 嶺南-忠淸 연합 등을 명분으로, 선진당과 힘을 합할 경우에 지방선거 등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하고 있으며, 또 이 과정을 통하여 여권의 대선주자군을 확대할 수 있다는 계산도 하고 있는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으로 양당이 빠르게 연대 틀을 가시화할 가능성은 적지만 국회 공조 움직임은 곳곳에서 감지되는 것은, 선진당의 최대 숙제인 세종시 건설에 대한 한나라당의 협조가 이루어지고 있고, 선진당은 비정규직법 시행 1년6개월 유예안과 미디어법의 6월 국회 처리 등을 주장하면서 한나라당 편을 들어 주는 것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고, 또한 7~8월 중 있을 개각에서 선진당 인사나 충청권 출신을 중용하려 할 경우 연대를 타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문제는 保守 연합론의 성사 여부가 드러날 것으로 보이나, 하지만 保守 연합론은 과거 회귀라는 비판과 親朴계의 경계심을 낳을 수 있기 때문에 성사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연대론에 부정적이었던 李회창 총재는 9일 연대의 조건으로 내세운 공조의 틀에 대하여, 측근들은 정책 공조를 통하여 左派 쪽으로 다음 정권이 넘어가지 않게 하기 위한 버팀목이 되려는 것이라고 하므로 保守의 價値를 지키기 위하여 현 정권과 연대할 수 있다는 의미인데, 조건부이긴 하지만 전향적인 입장으로 변화한 듯한 말을 하였는데, 이런 價値連帶論은 6월 15일 李명박 대통령이 理念-地域갈등-정쟁(政爭) 등의 치유 방안으로 언급한 根源的 處方과 연결될 수 있다고 해석하는 사람도 많다는 것이다.

     

    한편 여권 주류인 親李계 입장에서는 李회창 총재와 沈대평 대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 연대론은, 정치적으로 여러 가지가 매력적인 카드로 정권 재창출 구도에서 李회창을 통하여 朴근혜 전 대표와의 견제하고 경쟁 체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여권 주류 입장에서는 이처럼 매력적인 카드지만 문제는 李회창 총재와 선진당 내부 반대 그룹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느냐가 문제인데, 즉 그런데 李회창 총재는 언제든지 여권이 총리를 선진당에서 빼올 수 있다는 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충청권 총리설이 도는 것을 불쾌하게 여기면서, 청와대의 진정성을 100% 믿지는 못하고 있으며, 과거 열린우리당 출신들도 섞여있는 선진당이 일사불란하게 李회창 총재를 따라올지도 미지수인데다가, 일부 선진당 의원들은 우리도 정치인으로서 걸어온 길이 있는데 한나라당과 공조할 경우에는 탈당할 수도 있다고 하고 있기에, 충청권 여론이 이 같은 연대론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여줄지도 알 수 없는 현실 상황이다.

     

    그리고 한나라당 내부 반발 역시 변수인데, 당장 朴근혜 견제용이라고 경계하는 親朴계가 강하게 반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여러 가지 정치적 상황을 보아가면서 최종 방향이 잡힐 것으로 예견할 수 있다.

     

    하지만 선진당 黨內에선 여권 쇄신에 이용당하고, 한나라당 2중대로 전락하는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李회창 총재는 입각 가능성보다는 연대에 무게를 두고 말한 것이라고 하므로, 선진당이 말하는 政治的 連帶로까지 발전하기가 당장 쉽지는 않을 것으로 예견할 수 있다. 즉 정치권에서는 선진당이 총리 카드를 받아들이는 조건으로 연대와 공조를 내세워 여권과 대등한 관계에서 정국을 주도하여 나가려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선진당 내에서는 충청권에 한정된 黨 기반을 한나라당과의 연대를 통하여, 수도권 등으로 넓힐 필요가 있다는 것은, 전국 정당으로 발전하기 위하여서 정계 개편이 필요한 게 사실이라 말하고 있으며, 또한 선진당이 추진하는 강소국연방제 개헌에 여권이 동조할 경우 큰 틀의 연대가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을 보면 두 당은 동상이몽의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원문, everkore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