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스크랩] 佛敎界 반발, 종교 갈등이 아니다.

碧 珍(日德 靑竹) 2011. 1. 4. 14:11

佛敎界 반발, 종교 갈등이 아니다.

 

   

 

李명박 政府가 들어서면서부터 각 言論에서 政府와 佛敎界의‘불편한 관계’를‘갈등’이라고 오도(誤導)하는 표현을 쓰고 있어 참으로 유감이다, 즉 갈등(葛藤)이란 대치된 두 상대 사이에 일어나는 일이나 政府와 佛敎界는 그렇지 않고, 李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부터 공직자들의 종교 편향적 자세와 업무집행으로 政府의 일방적인 행태로 佛敎界를 폄하 하는데서 부터 政府와 佛敎界의 불편한 관계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생각하기에 갈등(conflict,葛藤)이란 개인의 정서(情緖)나 동기(動機)가 다른 정서나 동기와 모순되어 그 표현이 저지되는 현상으로, 즉 갈등은 의지를 지닌 두 성격의 대립 현상이다, 즉 두 가지 이상의 상반되는 요구나 욕구, 기회 또는 목표에 직면하였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하는데, 각 言論에서 政府와 佛敎界의‘불편한 관계’를‘갈등’이라고 하는 것 또한 불교계를 폄하하는 행태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기에 조계종 총무원은 성명에서 국가 요청으로 시작한 사업이 基督敎 長老 大統領이 취임한 3년 만에 파국에 이르렀다고 주장하면서, 총무원은 입장 표명을 보류하여왔던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화쟁위를 구성하여 국민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하여 노력하여온 불교계의 충정이 무참히 짓밟혔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였고, 이어 또 정부는 필요할 땐 공익을 내세워 아무런 보상 없이 불교 재산을 규제하여왔는데, 이제 더 이상 이를 감수할 이유가 없다며 전통사찰보존법을 폐지하고 寺刹 경내지와 寺刹林을 공원에서 해제할 것을 촉구하는 등 각종 규제 철폐도 요구하고 나섰다.

 

생각하여 보면, 政府-與圈과 佛敎界의 불편한 관계는 지난 2004년 5월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李명박 당시 서울시장은 한 기도회에서‘서울을 하나님께 바친다’는 내용의 봉헌사를 낭독하여 불교계의 반발을 샀으며, 2008년 6월 국토해양부의 대중교통 정보시스템‘알고가’에 사찰 정보가 누락되었고, 비슷한 시기에 魚청수 경찰청장의 사진이 기독교 집회인‘전국경찰복음화 금식대성회’포스터에 실려 불교계 감정을 자극하였었는데, 즉 그동안 불교계는 李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공직자들의 종교편향을 지적해왔었다.

 

이어 7월 29일 경찰이 조계사로 진입하던 총무원장 지관 스님의 차량을 과잉 검문하면서 불교계의 여론은 악화일로로 치달았는데, 결국에 佛敎界가 2008년 8월 27일 정부의 종교 편향 행위에 항의하는 사상 초유의 범불교도대회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개최하자, 9월 李명박 대통령이 국무회의와 TV생중계‘대통령과의 대화’에서 유감과 불찰이라고 발언하고 사과와 재발방지의사를 밝히면서 문제는 봉합되는 듯 하였었다.

 

그 후 조계종 총무원이 서울 강남의 봉은사를 직영사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安상수 당시 원내대표가 봉은사 주지인 명진 스님에게 압력성 발언을 했다는 주장이 2010년 3월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었으며 이에 주장의 진위와 관계없이 다시 政府-與黨에 대한 반감에 불씨가 지펴지기 시작하였었으며, KTX 울산역 명칭에‘통도사’가 병기되지 않아 한나라당 최고위원과 의원 등이 지난 10월말 통도사를 찾아 佛心 달래기에 나선 일도 있고, 이번에‘템플스테이 예산축소’로 불교계 반발이 정점에 다다름으로 불교계와 또 다시 해법 찾기에 고심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불교계는 현 정부 들어 불편한 관계를 이어오던 정부와 조계종이 템플스테이 예산을 계기로 일촉즉발의 긴장상태를 이어가고 있으나, 불교계는 단순히 내년도 템플스테이 예산이 삭감됐다는 이유로 정부와 한나라당을 규탄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현 정부의 남은 임기동안 템플스테이 예산을 지원받지 않겠으며 4대강 사업에도 반대하는 운동을 하겠다고 선언하였다.

 

문제는 조계종은 우리나라 文化財의 70~80%가 佛敎 文化財인 만큼, 정부는 불교 문화재에 대한 지원이 단순히 특정 종교단체를 지원하는 차원이 아니라 우리의 文化遺産을 지원하는 것이라는 입장을 갖고 정책에 임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하여 왔는데, 이에 대하여 政府와 與黨과 이에 속한 정부 관료와 일부 정치인들의 인식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다고 불교계는 주장하고 있는데 공감이 가며 중요한 motive부여하고 있다.

 

즉 오죽하면 불교계가 政府의 천박한 문화유산 인식에 기대하지 않고 스스로 불교문화재를 관리하여 나가겠다며,‘국립박물관으로부터 불교문화재를 반환받는 것을 추진하고 신규 발굴된 문화재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소유권을 갖고 방치하거나 훼손하는 행위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하겠으며, 조계종 총무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정부의 일방적인 강행에 따른 파괴 현장에서 생명을 살리고 자연의 가치를 일깨우는 활동을 해 나갈 것이라며 반대운동을 벌이겠다는 뜻도 아울러 밝혔다.

 

생각하건데 불교계의 반발은 단순히 예산 규모의 문제 때문이 아니며,‘민족문화 유산에 대한 지원을 종교적인 문제로만 치부하고, 은혜를 베푸는 듯이 간주하는 정부의 인식이 전환되지 않는 한 정부와의 대화 접점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회는 각계각층의 요구와 이해를 조정하여 사회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 통합에 앞장서야 할 곳인데, 그런 국회가 종교 편향과 갈등을 조장한다면 큰 문제이며, 그렇지 않아도 최근 우리 사회에 종교 갈등을 부추기는 움직임이 적지 않아 걱정스러운 상황으로, 정치권은 이번 국회의 예산 처리에 왜 국민들의 비난과 질책이 쏟아지고 있는지 겸허하게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李명박 政府가 들어서면서부터 政府와 佛敎界의‘불편한 관계’가 이어져 왔는데, 즉 불편한 관계란 두 상대 사이에 일어나는 일이나 李명박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부터 공직자들의 종교 편향적 자세와 업무집행으로, 政府의 일방적인 행태로 佛敎界를 폄하 하는데서 부터 政府와 佛敎界의 불편한 관계가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기에, 공직자들의 종교 편향적 자세와 업무집행을 막기 위하여 하루 속히 法的으로 보완-보장하고, 또한 종교 편향적 자세와 업무집행에 관여한 公職者들을 과감하게 퇴출시켜야 하겠으며, 더불어 政府와 관료들의 천박한 문화유산에 대한 인식을 불식시켜야 하겠다.

 

출처 : 碧珍(벽진)
글쓴이 : 碧珍(日德. 靑竹)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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