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시사.

대구시‘朴正熙박물관’추진에 이의를 달지 말라.

碧 珍(日德 靑竹) 2009. 12. 3. 15:28
 
     

    대구시‘朴正熙박물관’추진에 이의를 달지 말라.

     

     


                                            

     

     

     

     


    근래 들어 大邱市와 아산시 등 일부 지방자치단체가 朴정희 전 대통령의 박물관 건립 등 朴 전 대통령을‘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할 움직임을 보여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는 문화관광자원 발굴을 명분으로 朴정희 전 대통령의 박물관 건립 추진을 검토 중인 것으로 13일 알려지고 있다. 즉 대구시 산하 연구용역기관인 대구경북연구원(대경연)이 최근 朴 전 대통령의 업적과 유지 등을 기리기 위하여,‘朴정희 박물관 건립안’을 제시하며 이는 문화관광 활성화 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시민단체들은 논란이 일 수 있는 일방적인 추진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서고 있는데, 대구경실련은 정치적 논란을 안고 있는 특정인을 위하여 박물관 건립을 시민여론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려 한다며 철회를 촉구하였고, 또한 경실련은 아직 향토사박물관과 근대사박물관도 없는 상황에서 특정인의 박물관 건립 운운하는 것은 정권교체 등 정치적 환경 변화에 따른 반사이익을 노리려는 의도라고 밝혔으나 경실련의 반대는 언어도단이며 시대착오적인 말이며 그들의 과거의 과오를 반성하지 못하는 작태라고 시민들은 생각한다.


    그렇다면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朴정희 기념관’건립마저 찬반양론이 맞서면서 10년 가까이 질질 끌고 있는 상황에서, 대구시가 느닷없이 朴정희박물관 건립을 말하는 것은 코미디 행정과 다를 바 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과거 누구와 어느 정파의 작태 때문이란 것을 잠시나마 잊거나 착각하고 있든지 정신을 잃은 사람들의 말과 다름없다.


    한편 충남 아산시는 朴정희 전 대통령이 생전에 머물곤 하였던 도고별장 등을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데, 아산시는 朴정희 전 대통령과 인연이 깊은 도고별장이나 현충사. 삽교천 등을 한데 묶어 관광자원화하자는 의견이 있다며, 아직은 구체적인 개발계획 등은 잡히지 않았다고 밝혔으며, 강희복 시장은 이와 관련하여 문화재청 관계자를 최근 만나 도고별장의 등록문화재 지정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여기도 시민단체의 반대는 마찬가지이다.


    그렇다면 시민단체들의 과거를 한번보자, 1980년대부터 서서히 태동하기 시작하여 雨後竹筍처럼 생겨났고, 1990년대 이후 좋은 일 굳은 일 등 왕성한 활동을 해왔던 우리나라의 시민단체들은 모든 면에서 새롭게 태어나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왜냐하면 대다수 시민들은 시민단체들이 그들 本分의 한계를 넘어, 국가사회발전을 저해(沮害)하는 일도 하고 있다고 들 하는 문제와. 국민의 혈세만 축내고 있는 기생충과 같다는 생각을 가진 시민들은, 시민들의 지지와 지원 속에서만 존립할 수 있는 그들로서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는 것이다.


    즉 시민단체들은 NGO로서 시민의 지원과 신뢰를 생명으로 하여 정부를 비판하는 것이 순리인데, 시민단체의 本分인 대안 있는 비판. 정책제안. 감독을 넘어서 하는 투쟁과 정치참여를 적극적으로 하므로 그들은 본분을 망각하고 좌파친북세력과 유대를 끈끈함을 보이는 그들의 행태에 시민들은 배신감으로 가득하다, 다시 말하면, 우리나라의 시민단체들은 시민의 원성과 국민의 혈세인 정부지원으로 살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한번 돌이켜 보면, 2000년 총선연대를 정점으로 시민운동은 시민들과 따로 놀고 있거나, 시민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을 못하고 있는 것이 그들의 현실이며, 지난 10년간 좌파정권하에서 시민운동의 에너지와 당위성을 활용하여 정치를 하려다가 실패함으로써 시민단체들에 대한 신뢰의 위기가 왔으며, 시민단체들의 활동이 입신양명(立身揚名)의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시민단체에“도덕성의 위기”가 왔다는 것으로 이러한 사실이, 시민단체가 걸어온 길이기에 시민단체들은“권력의 파수꾼”이라는 존재의미와 명예를 헌신짝 버리는 꼴이 되어왔었다. 


    한때 권위주의 시절에 시민운동가들은 힘없는 시민들의 권리를 위해 권력과 관료에게 대항하는 사회의 소금역할을 하였는데, 재미있는 것은 60~80년대 성행하던“학생 대모주동자→국회의원의 길이, 이제는 시민단체 간부→청화대 비서관 및 정부위원회 위원”의 등식관계로 대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시민이 시민단체를 떠난 것이 아니고, 시민단체가 시민을 떠나는 배반을 한 것이다.


    한편으로 시민단체들은 정치운동가 단체로 변질되면서, 환경.노동.문화.종교등 아무 곳이나 전문성과 소양도 없는 시민단체들 마저, 자기네들과 상관관계가 없는 문제인, 反美.FTA 같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에 이슈가 생길 때마다 시민단체들은 이리 떼처럼 몰려다니며 간여하는 것은 현재 우리나라의 시민운동의 현주소이다.


    어느 나라이건 퇴임 대통령이란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임은 틀림없다, 대통령 재임 시의 업적과 과오 그 모두는 미래 국정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미국의 1934년 루스벨트 대통령이 국립문서관을 세운 뒤, 12개의 지역문서관과 12개의 대통령 도서관을 산하에 두고 관리하고 있으며, 그리고 이와 별도로 운영되는 게 대통령 기념관이며, 대통령 사후에 그 업적을 평가하여 기념관으로 국가가 건립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토머스 제퍼슨, 에이브러험 링컨, 프랭클린 루스벨트 등 세분 대통령만 기념관이 있다.


    우리 냉철히 생각해보자, 그간 우리는 민주주의와 시장경제로 오늘의 한국을 있게 한 건국 대통령과 근대화 대통령을 잊고 살아 왔으며, 또 오늘날 우리는 현재 生存한 전 대통령들이 자신들의 기념관을 건립하기에 앞서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가 있다.


    그것은 역사와 순리에 관한 것으로, 역대 대통령 9명 중에서, 왜 8번째, 9번째 대통령 기념관이 먼저 등장해야 하는가가 하는? 문제이다.

    특히 역사적 평가가 완결된 건국 대통령 李승만 과 근대화 대통령 朴정희를 위한 기념관은 왜 세워지지 않는가?.


    우리의 어느 퇴임 대통령이라도 그 시대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공과(功過)가 있기 마련인데, 고 李승만 대통령은 공산주의의 위협 속에서 나라를 세우고 지켰고, 고 朴정회 대통령은 나라를 빈곤에서 선진국으로 발돋움을 하여 세계로 향하게 하지 않았는가.


    생각하여 보자, 건국 대통령 우남(雩南) 李승만은 20대 후반에 미국으로 망명하여 해외에서 오르지 독립투쟁과 상해임시정부 초대대통령 등 다망한 활동으로 한평생을 독립운동에 진력(盡力)을 다하였고, 대한민국 건국, 6.25전쟁에서 구국적인 외교로 적군 격퇴, 반공포로 석방.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등 역사적으로 빛나는 큰 공로를 세웠었고, 또한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 교육의 발달, 전재(戰災)복구 등을 雩南은 치적으로 남겼다. 또한 우남은 건국 초기의 숫한 어려움을 딛고 큰 치적을 남겼으나, 이에 반해 3.15 부정선거 자행과 시위 대열에 발포해 사상자를 낸 것, 국민방위군 부정사건, 탐관오리와 당파싸움 등 죄과에다, 헌법운영 잘못을 추가 죄로 열거할 수도 있다. 그러나 부분적으론 올바른 지적도 틀린 지적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일반론적으로는 아직도 유효한 李승만대통령에 대한 평가이다.


    우리 냉철히 생각하자, 과연 두 전 대통령의 기념관을 건립할 수 없다면, 어느 퇴임 대통령의 기념관이나 도서관을 세울 수 있다고 하겠는 가, 국민 된 도리로 가슴에 손을 대고 정치인이나 국민 모두가 냉철하게 생각하여, 우리 역사의 죄인이 되지 말아야 하겠다.


    2008년으로 우리나라도 정부 수립 60주년을 맞았는데, 그간 메스콤 보도를 보면 퇴임 대통령의 기록관이 속속 생겨날 것 같다, 金대중 전 대통령 도서관에 이어 여러 기념관 형태를 사실상 만들었고, 盧무현 대통령도 고향에 대대적인 기념관과유사한 저택을 지었으며, 金영삼 전 대통령도 고향 인근에 도서관 건립을 타진하거나 추진 중이라 하였다.


    실례로 金대중은 재임 중인 1999년 5월‘朴정희 기념관’건립 지원을 약속하였으나, 이후 시민단체의 반대를 이유로 슬그머니 꼬리를 내리며 물러서고 나니, 그 후 모금은 중단됐고 국고 보조 문제는 그 후 법정까지 갔다는 것은 우스운 일이 아닐 수 없으며, 훗날 후손들에게 어떻게 변명이라도 할 수 있겠는가 안타까운 마음이다. 그리고 盧무현은 취임 직후인 2003년 4월에 건국 대통령 李승만에 대한 언급은 한마디도 없이, 참여정부는 金구선생의 뜻을 이어받는다고 하니, 이런 분위기에서 민간인 누구 가 나설 수 있었겠는가 한다.


    그러기에 시민단체들은 용기 있는 자기고백과 자기반성을 통하여 지난날 과오와 절연하는 절차를 거쳐, 시민단체로서 자신들의 오점을 간직하는 것보다 다소 민망스러우나 과오를 받아 들여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지나온 과거와 정치참여. 운동권과의 분명한 선을 그어 시민들에게 명명백백히 보여 주고, 시민들로 부터 지지를 받았던 그 시절로 돌아가 다시 왕성한 활동을 하던“정치 파수꾼”으로 새로이 탄생하였으면 하는 게 시민들의 마음이고 바람이며, 건국대통령과 근대화 대통령 기념관 건립 등에 동참하기 바란다.


    우리는 생존하고 있는 前.現 대통령의 기념관 짓기에 앞서, 건국 대통령과 근대화대통령의 기념관을 짓자는 제안을 정치인과 정부는 무엇 때문에, 왜 대통령에게 건의하지 못 하는가?, 나라를 위한다는 정치인들과 위정자들은 부끄럽지도 않은가, 하물며 국민인 우리자신도 부끄러운 국민으로 스스로 전락되고 있는 게 오늘날 현실 속 우리 국민의 상이며, 더욱이 정치인들은 가면을 쓰고 있다고 볼 수밖에 없는 것 아닌가 한다.


    우리 사람 사는 사회에서는 인생사. 세상사에는 도리와 질서란 게 있다, 위정자들이나 대통령이 역사의 무게를 안다면, 건국과 근대화 대통령의 기념관을 앞세우고, 生存 前 대통령들은 세월의 흐름 속에서 좋든 싫든 평가를 거친 후 자신의 기념관을 짓기를 바라는 것이 바른길이며, 그리고 자신들의 기념관 건립은 겸손하게 먼 후일로 넘겨 놓는 것이 옳을 것이며, 이러한 전철이 있는 상황이므로 앞으로 어느 정파의 대선후보이든 건국 대통령과 근대화 대통령의 기념관 건립을 선거공약으로 내어 걸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碧  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