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잊지 말자, 거리에 퍼진 목탁(木鐸)소리.

碧 珍(日德 靑竹) 2009. 5. 1. 08:20

    잊지 말자, 거리에 퍼진 목탁(木鐸)소리.

     

                              

                                            - 宗敎和合 없는 國民統合은 없다 -

     

     

                                                                                             가탄일 행사 모습(서울)

     

    불기 2553년을 맞아 만 중생의 스승인 부처님의 탄생을 기리는 30만 연등 물결이 서울 도심을 뒤덮으며, 부처님오신날 연등축제를 26일 내외국인 30만 명이 운집한 가운데 성황리에 거행되는 모습을 TV를 통하여 보며, 지나날‘宗敎的 편향(편향)’에 대한 문제로‘헌법파괴 종교차별 李 정부 규탄 汎불교도대회’가 스님과 불교 신자 등 20만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광장에서 열렸을 때를 생각하니 격세지감(隔世之感)이 들어, 두 번 다시 목탁(木鐸)소리가 거리에 퍼지는 일이 없도록 불교계와 불자는 잊지 말기를 염원하며 회고하여 봅니다.

     

    사실로 李명박 정부가 출범하기 이전부터‘宗敎的 偏向(편향)’에 대한 우려가 있었던 것은, 장로출신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직 때 이미‘서울시를 봉헌하겠다’는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바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정부의 佛敎 폄훼(貶毁)에 대응하기 위하여‘종교편향 종식 불교연석회의’를 결성하였고,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국민 주권 수호와 권력의 참회를 위한 시국법회’를 열리므로 끝내 불교계가 거리로 나서게 되었으며, 거리에 울려 퍼진 목탁소리를 들으며 우리는 안타까움을 넘어 서글픈 심정이었다.

     

    오늘날 大明天地 소위 民主國家에서 종교가 탄압을 받는다고 시위를 벌이는 것은 그 원인이 어디에 있든 간, 그것은 이유가 무엇이든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는 일이며, 교육과학부의 교육지리정보시스템에 유명 사찰을 삭제하고, 경찰청장이 나서서 전국경찰복음화대성회를 홍보하고, 서울 경기여고의 불교유물을 훼손하는 등 불교계를 자극하는 일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불교계 내부에서는 작금의 탄압이 제2의 법란 이라하고 강경 대처를 주문하는 목소리가 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물론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종교 편향을 부추겼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러한 일련의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도 사전. 사후 조치를 취하지 않고 방관 또는 묵인하였다는데 문제가 있기에 그 책임은 모두가 대통령에게 돌아가는 것이 된다. 그런데 불교계를 성나게 한 일들은 이것 말고도 많기에 정부는 먼저 불교계의 오해를 살 만한 일들이 어떻게 빚어졌는지 조사반을 구성하여 철저히 밝혀내야 하고, 이런 일들이 고의적이었다면 관련자를 처벌하고 사고나 실수라면 투명하게 경위를 공개하여 바로잡을 대책을 내놓아야 하는 게 순서이고 순리인데 그렇지 못하고 있엇다는 게 문제이다.

     

    지난해 李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들에게 공직자들은 종교 화합을 해치지 말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교계는 범불교도대회에서 갈등과 분열을 끝내고 통합과 희망을 말하고자 모인 이 자리가 정권과 등을 돌리는 자리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하였으며, 이에 우리나라처럼 여러 종교가 치우침 없이 공존하는 것을 보면서 종교 간 대립 항쟁으로 끝없이 피를 흘리는 종교 분쟁 국가들은 한없는 부러움을 느낀다고 한다.

     

    지난날‘헌법파괴 종교차별 李 정부 규탄 汎불교도대회’가 스님과 불교 신자 등 20만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광장에서 열렸을 때,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통하여 李 정부에서 봇물처럼 터지는 공직자들의 종교차별 언동과 이에 대한 대통령의 방조는 政-敎 분리와 종교차별 금지를 명시한 헌법을 위배하고 국민 화합을 해치고 있다며, 그러기에 대통령은 종교. 계층. 지역 차별의 벽을 허물고 화합을 이루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그래서 불교계는 범불교도대회를 통하여 불교계의 단결된 의지를 보여줬다며 대회가 성공했다고 자평하였는데, 이는 불교계는 사상 처음으로 27개 종단이 연합하여 대규모 군중집회를 무사히 치렀다는 점에 매우 고무된 모습이며, 집행위 측은 대회 시작 전부터 각 사찰별로 20~30대의 대형관광버스에 나눠 탄 불자들로 서울광장이 꽉 메워지자 흥분한 표정이었고, 조계종 관계자는 참석 인원뿐 아니라 현장의 열기가 예상보다 뜨거워 우리도 놀랐다며, 그만큼 현 정부의 종교편향에 대하여 불자들이 화가 많이 났다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이나 앞으로의 대처 방법이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고 하나 불교계 입장에서 보면‘종교적 편향’문제는 이제 정부의 몫으로 넘어갔다는 것으로, 일단 정부의 대응을 지켜본 뒤 기대에 미치지 못하자 당초 밝힌 대로 영남을 시작으로 전국적으로 李 정부 규탄 대회를 이어갔었고, 마지막에는 원로 스님들까지 참여하는‘승려대회’까지 개최하였던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지난해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범불교도대회에 대하여 그간 청와대와 정부가 불교계 인사들과 접촉하여 물밑 대화에 최선을 다하여 공을 들여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한 채 대규모 집회가 열린 데 따라 청와대는 곤혹스럽게 생각하였으며, 기왕에 이렇게 되었으니 앞으로 불교계의 불만이 확산되지 않도록 차분히 설득하고 대화하는 수밖에 없다고 한 모습이 생각나기도 한다.

     

    지난날 청와대는 조계사 내 수배자 면책과 경찰청장 경질은 곤란하다는 입장이었던 일, 수배자 면책에 대해서는 정부가 새 출발을 선언하면서 핵심 과제로 내세운 게 법과 원칙인데 이것을 무너트릴 수는 없다는 이유를 들고 있고, 경찰청장 경질 요구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것으로 알려지는 가운데, 李 대통령의 직접 사과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기류가 많았던 것을 잊어서는 안 되며, 이에 대신하여 청와대는 종교차별 금지 입법이나 불교계를 달래기 위한 대책을 내놓으며 佛心 잡기에 노력한다는 방침으로, 종교편향 금지 관하여 별도 입법 대신 공직자윤리법에 종교편향을 금지하는 윤리규정을 넣는 방안을 추진키로 한 것으로 했는데 결과는 어떠한가. 만족하는가.

     

    생각하기에 이는 청와대의 이 같은 대응에는 범불교대회를 기점으로 사태가 수습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란 기대가 깔려 있기 때문이며, 바로 이 때문에 이날 집회 이후 불교계의 대응 수위에 따라 향후 청와대의 입장이 달라질 가능성은 남아 있다. 그런데 문제 또한 불교계의 반발이 지속되고 경색국면이 계속될 경우에 새 출발을 선언한 李 대통령이 국정을 장악하고 개혁을 추진하는 데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나라당 내에선 경찰청장 경질 불가피론이 커져갔었고 그렇게 되었었다.

     

    또한 당의 한 핵심 당직자는 청장 퇴진은 대통령의 인사권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당이 공식적으로 거론하지 않되 비공식적으로 당의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자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고 하며, 이어 그는 당청 간에 李 대통령이‘국민과의 대화’에서 유감과 재발 방지의 뜻을 표시하고, 경찰청장 퇴진 문제는 불교계와 협의하여 적절한 해법을 찾는 방안을 찾고 있다며 금주 내 대책의 윤곽이 드러날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당은 이와 더불어 당내에 종교대책특위를 만들고 공직자의 종교 편향 방지 법안을 정기국회에서 조속히 처리하기로 했다고 한 사실도 잊지 말아야할 대목이다.

     

    특히 하게도 우리나라는 불교. 개신교. 천주교가 신도 수에서 정립관계를 이루며 세계에서 유례가 드물게 종교 간 평화를 유지하여 왔는데, 그간 불교 지도자가 크리스마스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고, 기독교 지도자들도 부처님 오신 날에 축하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아름다웠으나 최근 지명도가 높은 장로 목사가 불교를 폄훼하는 설교를 하여 물의를 빚은 것은 참으로 유감된 일이었다. 그러기에 성직자와 신도들도 내 종교가 소중하듯 다른 종교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한편 개신교 목사들의 모임인‘기독교사회책임’은 우리가 다른 종교와 화평 하는 자세가 부족했음을 반성한다고 밝혔듯이, 종교인과 신자들이 이렇게 화해의 정신을 발휘하여야 종교 간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南北으로 분단된 나라에서 東西지역으로 찢기고 다시 종교로 분열된다면, 나라의 장래를 위하여 걱정이 아닐 수 없으므로 이 정부는 더는 종교 편향이라는 말이 불교계에서 나오지 않도록 충심으로 사과하고 종교적 중립 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 이러한 우리 사회의 무형자산을 보존하고 이어가기 위하여서도 정부는 진솔한 자세로 불교계의 목소리를 들어, 바로잡을 것은 바로잡고 풀어야 할 오해는 말끔히 풀어야 하며, 불교계도 내 몸을 던져 중생을 구하는 보살도(菩薩道)의 정신으로 돌아가 지금 국민이 걱정하는 것이 진정 무엇인가를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碧 珍 合掌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