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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근혜, 미래권력의 한 축으로 黨.靑은 인정하라.

碧 珍(日德 靑竹) 2009. 2. 1. 13:15


     

    朴근혜, 미래권력의 한 축으로 黨.靑은 인정하라.


                   

    우선 결론부터 전재하고 보면, 여당인 한나라당에서 朴 전 대표를 미래권력의 한 축이고 그렇게 바라보는 이들이 점점 늘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기에, 한나라당에서는 朴근혜 전 대표는 자타가 공인하는 차기권력의 선두주자이다. 그리고 현재의 권력을 쥐고 있는 李 대통령 측과 미래 권력의 한 축인 朴 전 대표 측의 관계는 누가 권력을 나누어주고 말고 하는 사이가 이미 아니고, 朴 전 대표 측은 갈수록 커져갈 정치세력이기에, 단순 한 방정식으로 풀 수 있는 한나라당 내부가 아닌 것이기에, 날이 흐를수록 급하여지는 건 현재의 권력 쪽인 것을 감안한다면 李 대통령으로선 하루라도 속히 손을 내 밀어 朴 전 대표 진영과 손잡는 게 현실적인 것이다.


    李 대통령과 朴근혜 전 대표 간의 화합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어제 오늘 나오는 것은 아니다, 경제가 심각하고 어려울 때일수록 정치적 안정과 통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대통령은 크게 통합하여 영도하는 사람이란 뜻이기에, 무엇보다도 대통령은 통합의 leadership을 보여야 하는 자리이며, 당내 통합을 위하여 李 대통령이 경선 후유증을 먼저 털어 버려야 하는데, 근래에 돌아가는 정치 현실을 보면 대통령 측이 아직 그 앙금을 다 털어 버리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게 하고 있기에 대통령이 먼저 통합의 손을 먼저 내밀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대통령은 스스로 어려울 때 희망을 주겠다는 생각에서 낙관론을 편다고 말하였는데,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것은 필요하나 무책임한 내용과 경박한 표현으론 희망을 주기는 힘들며, 국민의 신뢰는 물론 국가의 신인도까지 떨어질 수 있기에, 대통령은 국가 지도자로서 온갖 미사여구(美辭麗句)의 말보다 구체적인 정책으로 국민의 신뢰를 얻어야 하고, 대통령으로 격에 맞는 철학과 품위가 담긴 말을 선별하여 사용할 줄 알아야 할 것이다.


    작금 우리 정부와 거대 한나라당의 모습을 보면 정기국회 80여 일 동안 통과시킨 법률안은 고작 5건에 불과하였고, 2000건에 가까운 법안은 언제 처리될지 기약이 없는 것 같으며, 경제위기 대처는 국민의 신뢰를 제대로 얻지 못하고 있어 위기의 본질을 보고나 있는지도 의아스럽고, 또한 黨.政 간 손발도 맞지 않고 여권 내부의 불협화음도 심각하게 보이며,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진창구렁에서 공회전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데, 시급한 개혁과제를 끌어안고 있지만 그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있어 보는 국민으로 참으로 안쓰럽다.


    한나라당을 들여다보면 당 업무에 방관하는 사람이 많기에 172명의 의원 중 100여명 내외만이 활동하는 것 같아, 여당은 여당인데 집권 여당은 아닌 것 같아 보이며, 이런 당내 불협화음의 단초(端初)에는 親李대통령계와 親朴근혜계 간 갈등이 수면 하에 있어, 양측이 물과 기름처럼 겉도는 것이 엇 그제의 일은 아니지만 갈수록 그 정도가 심화(深化)하여지고 있다.


    생각하며 이렇게 된 데는 정권 창출에 일조한 親朴계를 무시하고 소홀하게 대접하므로 인하여 여당 내부의 통합과 소통에 실패했기 때문인데, 親朴계 인사들에게 반듯한 당직이나 공직을 옳게 주지도 않았으며, 지난 총선 공천에서 탈락한 親朴인사 19명이 재입당한 뒤 대통령은 물론 당 지도부가 지금까지 위로의 말 한마디 한 적이 없다는 불만이 나올 정도라 하니, 이렇게 까지 된데 이른 것은 여권의 수장인 李 대통령의 책임이 특히 무겁다고 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국민을 위하여 대의 정치를 하겠다는 朴 전 대표 쪽도 국가의 위기 국면과 국민을 생각한다면, 국정 방관차원을 넘어 노골적인 발목을 잡는 행태를 보이는 한풀이를 하여서는 안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마냥 李대통령도 개인의 오기와 욕심에서 주저하고 머뭇거리다가 월박(越朴)현상이 가속화될지도 모를 일이며, 미래 권력에 몰두하는 朴 전 대표 측은 李 대통령 진영에 비하여 서두를 이유가 없기에 현 시점에서 먼저 손을 내 밀 필요를 못 느끼고 협조에 소극적 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지난날 예정되었던 李 대통령과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들의 오찬 회동이 연기된 배경이, 朴 전 대표의 참석 여부가 확정되지 않은 때문이란 관측도 제기되었으나 오는 2월 2일로 확정되었으며, 그간 朴 전 대표 측은 참석이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던 것을 黨靑 간 경제 살리기 노력에 힘을 보태겠다는 뜻에서, 예우 여부에 상관없이 일단 청와대 초청을 수락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李 대통령으로서는 이번 회동에서 2월 임시국회 쟁점법안 처리와 관련하여 당의 협조를 당부하고, 집권 2년차를 맞아 본격적인 국정 드라이브를 걸어 나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이미 법안 강행처리에 부정적 입장을 밝혀온 朴 전 대표가 대규모 회동에서 李 대통령과 반대되는 목소리를 낸다면 우여곡절 끝에 이루어진 회동 분위기가 냉랭하여 질 수밖에 없기에 주변에선 예측이 엇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기에 22명이나 회동하는 자리이기에 朴 전 대표가 입을 열 필요가 있겠으며 가만히 앉아있다 덕담 정도만 주고받고 나올 것이라고 하는 예측하는 반면에, 또 다른 측은 朴 전 대표의 성격상 안 만나면 안 만났지 일단 자리를 함께하면 할 말은 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기에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으나, 부동의 차기 지도자 1위로 꼽히는 朴 전 대표가 향후에도 지난날과 같은 행보로 일관할 수 있을지는 아직 예단하기에는 미지수이다.


    李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최고위원·중진의원단이 오는 2일 청와대에서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黨靑간 어떤 논의가 오갈지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대규모 당청 회동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이번 간담회는 李 대통령이 중진 의원들에게 새해 국정 운영구상을 설명하는 성격의 자리가 될 가능성이 높게 보이며, 경제위기 해법과 지지율 회복 방안. 대선 공약 사항의 추진 경과. MB 정부 2기 내각의 운용 기조 등에 대한 얘기가 오갈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시각이나, 또한 지난 1.19 개각 직후 터진 용산 참사로 여론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는데 인사 청문회와 쟁점 법안. 경제 위기 등 국정현안이 산적하여 있는 상황이라 여권이 이번 黨靑 회동을 계기로 하여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가 큰 과제인 것이다.


    또한 李 대통령은 우선하여 이 회동에서 media 관계법을 비롯한 쟁점법안을 2월 임시국회 회기 내 처리를 당부하고, 최고·중진의원단도 黨靑간 사전 조율과 전략 공조에 대하여 협조를 구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용산 참사에 대한 여론의 추이가 향후 정국과 입법전쟁의 방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 분명하고, 입법전쟁의 승패가 4월 재보선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작금의 현실과 시기적으로 볼 때 무엇보다도 우선 쟁점 법안에 대한 논의가 오가리라고 예견되고 있다.


    즉 쟁점법안 중 출자총액제한제 폐지와 금산분리 완화 등 금융 규제완화 법안과 韓美 FTA 비준 동의안 등은, 여.야가 이미 지난 1월 임시국회에서 큰 방향에서 의견 접근이 이루어진 만큼 2월 임시국회에서 합의 또는 협의 처리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결국 쟁점법안 중 이번 입법전쟁의 승패 분수령의 단초는 방송법 등 media 관계법과 사회개혁법안이 될 것이 정치권의 시각인 만큼, 이번 자리에서는 관련 법안에 대한 처리 문제가 주된 논의가 될 것으로 예견되는 것이다.


    그러나 연말연초 임시국회에서 국회 폭력사태까지 빚은 쟁점법안 처리시기를 2월 임시국회로 미루어 놓았는데, 최근 발생한 용산참사가 정국의 현안으로 급부상하면서 일정 협의에서부터 여.야가 2월 임시국회 주도권을 놓고 초반부터 난타전으로 힘겨루기가 벌어질 것으로 예견되는 것은 명약관화하나, 한나라당은 설 연휴를 거치면서 용산 사태에 대한 민심의 기류가 당초 우려하였던 만큼 심각한 상태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국가적인 과제인 경제살리기를 앞세워 국면전환을 시도할 것이고,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2월 임시국회를 용산참사 국회로 규정하면서 인사청문회 boycott 가능성과 용산참사에 대한 특검 요구 등을 제기하면서 파상 공세를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李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일 청와대에서 열리는 최고위원.중진의원 오찬 간담회에 朴 전 대표도 참석하기로 한 것이 계기로, 한편으로 李 대통령과 朴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간에 해빙 mood가 조성되고 있는데, 더욱이 이날은 朴 전 대표의 생일이라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자 청와대 측이 깜짝 생일party까지 준비하기로 하면서, 그동안 소원하였던 양측 간의 관계가 개선될 수도 있다는 낙관적인 전망도 한편으로 흘러나오고 있는 분위기이다.


    그러기에 朴 전 대표가 청와대에 갈 경우 지난해 5월 이후 8개월 만에 李 대통령을 만나게 되는데, 이번은 단체 회동이니만큼 朴 전 대표와 李 대통령과의 단독 회동으로 자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여부는 알 수 없으나, 李 대통령 취임 1주년을 앞둔 시점에서 李 대통령이 먼저 손을 내미는 자리가 마련되었다는 것은 정치적으로 여러모로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李 대통령이 자연스럽게 朴 전 대표에게 국정운영에 협조하여 달라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해 mood 조성 여부는 지난날 여러 번의 배신감을 갖고 있는 朴 전 대표로서는 어떻게 화답하게 될지가 관건이며, 이번 청와대가 행정안전부 장관에 李달곤 한나라당 의원을 내정하자 그간에 간간히 탕평(蕩平)인사라는 명분으로 청와대에서 親朴계 의원의 이름이 계속 흘러나온 것을 놓고, 대통령이 실제 기용할 마음도 없이 바람만 잡았으며, 청와대에서 공식적으로 제안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부인도 하지 않으면서 결국 뒤통수를 쳤다며 親朴 진영의 반응을 떠보기 위하여 언론 play를 한 것 아니냐며, 親朴 진영에서는 이번 인선 과정에 대하여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며 불쾌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 유력한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로 거론됐던 김무성 의원은, 문제는 한나라당은 좌파 정권의 지난 10여 년 동안의 적폐를 빠른 시간에 일소하기 위하여 단결해야 하는데도, 매번 인사 때마다 당을 분열시키는 것 같아 안타까우며, 이번 일이 단순한 happening 아니라 그간 총리설과 대북특사설 등 朴근혜 전 대표 역할론을 제기하고도 번번이 무위로 그친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보므로, 李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한 불신이 삭아들지 않는 것이라 국민은 모처럼 화해 mood가 깨어질까 매우 걱정스럽기만 하다.

    (everkore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