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경제. 시사.

[스크랩] 역사 교과서(1), 정쟁의 도구가 될 수는 없다.

碧 珍(日德 靑竹) 2013. 11. 3. 08:35

역사 교과서(1), 정쟁의 도구가 될 수는 없다.

 

 

교육부는 논란이 된 교학사의 한국사 교과서를 포함하여 고교 한국사 교과서 8종의 내용을 모두 재검토하여 수정, 보완하기로 결정하였다고 한다, 지난 10월 11일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기자회견을 열고‘8월 30일 국사편찬위원회가 합격 발표한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의 내용 전반을 재검토해 수정, 보완을 추진할 방침이라며, 10월 말까지 작업을 마쳐 일선 고교가 내년에 사용할 교과서를 11월 말까지 선정하고 주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하면서, 교육부는 이번 재검토 및 수정, 보완의 범위가 사실 오류나 자료 출처 미비에 관해서지 이념 편향성을 따지는 일은 아니라고 하였다.

 

즉 서 장관은‘교학사 교과서에 대해 제기된 오류가 다른 교과서에서도 발견됐다면서,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한국사가 필수과목이 되는 만큼 내년부터 고교에 정확한 교과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하면서,‘역사 교과서를 검정제로 하는 제도 자체가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라며, 역사관이 아니라 사실에 관련된 부분에서 문제가 제기된 내용을 집중 검토할 계획’이라고 선을 그으면서, 교과서 8종을 모두 재검토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2014년부터 고교에서 한국사의 중요성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교육부는 밝혔었다.

 

작금 右派 성향 집필자들이 만든‘교학사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일부 정치권까지 가세한 가운데 左派 진영의 집중적인 비판 공격을 받고 있다, 즉 교학사의 교과서가 올 2013년 5월 본 심사를 통과하였을 때부터 시작되어 지난 달 2일 최종본이 공개된 이후 더 가열되고 있으며, 지난 달 10일에도 한국역사연구회 민족문제연구소 등 4개 역사단체가‘식민사관에 근거한 교과서’라고 목소리를 높이는 가운데, 유기홍 의원을 비롯한 民主黨 國會議員들이 교육부를 방문하여 검정 승인을 취소하라고 요구하였다니 참으로 가관이라 하겠다.

 

문제는 民主黨 등 야당 정치권과 進步 진영의 전방위적인 공격이 계속되면서, 이 교과서를 펴내는 출판사인 교학사에는 항의 전화가 잇따르고 더 나아가 이 출판사가 만든 서적에 대해 불매운동을 벌이겠다는 전화 이외에도, 출판사에 위해(危害)를 가하겠다는 협박 전화까지 걸려오는 상황이니, 교학사 측은 이 교과서의 출판을 포기하는 방안까지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니, 도대체 누구가?, 어떤 의도로?, 누구를 위하여? 이런 亡國的이고 非民主的인 행태를 자행하는가?,

 

문제는 歷史 敎科書가 政爭의 도구가 되고 있으니 참으로 우려스럽다고 하겠다, 즉 鄭원식 전 총리, 權이혁 金숙희 李돈희 전 교육부 장관, 李인호 서울대 명예교수 등 保守 학자모임인역사 교육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기자회견을 열어,‘특정 교과서에 대해 이른바 진보 성향의 언론과 학자들이 일제히 비판의 포문을 열었다’며, 비판의 이유가필자들의 역사관이 지난 10여 년간 우리 역사 교과서 집필을 거의 독점해 온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으며, 또 李인호 교수는학자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역사라는 이름을 오용하는 사람들이 집중포화에 앞장서고 있다며, 그런 것을 보면서 국민이 오도될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는 것을 느꼈다고 말하였는데, 이는‘역사 교과서가 정쟁의 도구가 되고 있다’고 개탄하였었다고 하는 말이다.

 

이어 保守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도 성명에서최종 검정을 통과한 특정 교과서의 부분적 오류를 문제 삼아 교육을 정치 도구화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라며, 史觀과 政治理念에 따라 교과서 자체를 심판하는 것은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어 원로들은‘이 나라의 역사를 사실에 충실하면서도 긍정적인 시각에서 조명하려는 학자들을 공격하는 일에, 言論 매체가 동원되고 일부 政治人이 가세하는 일은 즉각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인데도 이성을 잃은 듯 左派 歷史學계는 이번에 모두 8종의 고교 한국사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하였는데도 나머지 7종의 교과서는 놔두고 교학사 교과서만 때리고 있는데, 특히 소위‘학문의 길’을 걷고 있다는 학자들이 교학사 교과서가 나오자마자 며칠 만에,‘긴급 분석’등의 명목으로 右派 성향 교과서를 표적으로 삼아 성토하는 것은 정치적 색채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다, 즉 이들은 자극적인 용어를 동원하며 이 교과서가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고 있다는 방향으로 여론 몰이를 하고 있으니 과연 이들은 누구를 위한 작태를 부리고 있는가 한다.

 

한편 한국역사연구회‘교학사 교과서에서 사실 관계 오류나 역사적 사실을 편파적으로 해석한 것이 298곳에 이른다’고 주장하는데, 객관적 판단에서 나온 수치인지 의문이 들지만 교과서 내용에 오류가 있다면 당연히 바로잡아야 하지만, 국사편찬위원회의 검정 절차를 정상적으로 통과한 교과서를 놓고 기존 역사학계가‘친일 독재 미화 교과서’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마녀사냥과 다를 바 없으며, 左派 성향 학자들이 주도하는 기존 역사학계가 자신들이 쓴 교과서로만 학생들이 역사를 배워야 한다고 고집하며 右派 歷史觀에 돌을 던지는 것은 독선이 아닐 수가 없다.

 

즉 左派 역사학자들은 일제강점기 역사의 경우 海外에서 독립운동을 편 인사들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반면에, 國內에서 우리 민족의 실력 양성에 힘쓴 사람들에 대해서는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편향성을 드러내므로, 대한민국보다 북한 체제의 정통성을 더 평가하는 경향도 보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기에, 역사 교과서 기술은 정확한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여야 하겠다.

 

생각하기에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역사 교과서 기술이 사실 관계에서 잘못된 것은 철저히 바로잡되 검인정 취지에 맞는 다양한 교과서가 나오도록 하여야 한다며, 한국사 교과서 8종 전체에 대하여 수정 보완 작업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하겠다, 한편 左派 진영의 右派 교과서 공격은 일선 학교 채택을 저지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으니, 교육 당국은 각 학교에서 자율적인 선택이 이루어지도록 외압을 막는 일에도 각별히 신경을 써 주어야 하겠다.

출처 : 벽진산방
글쓴이 : 碧珍(日德. 靑竹) 원글보기
메모 :